티스토리 뷰



사실 이 책의 목차를 봤을 때만해도 흥미진진했던게 사실이다.
 
과연 베테랑 프로그래머들이 꼽는 Beautiful Code는 무엇일까?
 
내가 꼽을 Beatiful Code의 기준이 무엇이 될지도 흥미진진했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기대하는 Beautiful보다는 Resolving에 가깝다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혹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코드로써 설명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들의 코드를 묶은 것이다보니 내가 잘 모르는 언어로 표현된 것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왜 그런 변화를 주었는지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기에 계속 읽어 나갈 수 있었다.
 
나처럼 정말 아름다운 코드가 무엇일까 라는 해답을 얻고자 한 분들에게는 비추지만,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이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 나가는 과정, 프로그래밍 해 내가는 과정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책이다.
 
나 역시 책 읽던 도중 머릿속에서 Beautiful 이라는 단어를 지우고 읽어나가다보니, 좀 더 재밌게 읽어 나갈 수 있었던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려 시도할 때 목표가 나에게 있어서 지금까지의 Beautiful Code를 꼽는 것이었는데, 아직 모르겠다.
 
내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세운 기준, 좀 더 좋은 코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나름대로 세우게 된 기준들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모를까...Beautiful 하다 말할만한 무언가를 느끼진 못한거 같다.
 
시간이 흘러 언젠간 내 손으로 Beautiful Code를 꼽을 그 날이 오길 바라며 하루 하루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정답일거라 믿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