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가 코드를 작성할 때 신경쓰는 코딩 규약들을 정리해본다.

 

소유권

  • 객체의 소유 주체는 (생성과 소멸의 관리 주체는하나로 규정한다.
  • 객체의 생성,소멸 스레드도 하나로 규정한다.
  • 다른 클래스에서 호출되어야만 하는 메소드를 만들지 말라.
  • Has a 관계가 명확하다면 관계를 혼란 시킬  있는 메소드는 절대 만들지 마라.

 

진입점

  • 진입 점은 명확하게한곳으로 관리하자
  • 만약 다양한 진입 점이 있을  밖에 없다면다른 각각의 진입 점에서 왔음을   있게 하라.

 

중복

  • 중복을 허용하지 말라.

 

단일 규칙

  •  가지 이상의 규칙을 허용하지 말라새로운 규칙을 도입하고 싶다면기존 규칙대로 작성된 전부를 고쳐라.
  •  가지 이상의 규율이 존재하는 것은코드 작성/분석  모든 과정에서 해가 된다.

 

전치 검사, 후치 검사

  • 메소드는 정상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선결 조건에 대한 검사를 해야 한다.
  • 메소드는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을 때의 기대 값을 충족 시키는지 검사해야 한다.

 

호출 주체

  • 누가 호출해도 문제가 없는 메소드만 외부로 개방하라.
  • 만약 특정 클래스에서만 호출해야 정상 동작한다면, 잘못된 설계이고, 잘못된 사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호출 순서

  • 호출 순서에 영향을 주는 코드는 지양하라.
  • 피치 못할 사정으로 함수의 호출 순서가 일정해야만 한다면, 정해진 호출순서대로 실행하는 상위 함수를 만들고, 내부를 숨겨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