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엘키의 주절 주절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원칙 본문

Software Engineering/Develop Theory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원칙

엘키 엘키 2010.08.20 02:16

Open-Close 원칙
- 객체는 수정(modification)에는 닫혀있고(Close), 확장(extension)에는 열려있어야(Open) 한다.

중복을 제거하라
- 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를 묶어, 중복을 제거하자는 원칙.

메소드 간소화
- 메소드는 두가지 일을 하게 만들지 말아라.
- 메소드의 이름에서 벗어나는 일을 하지 말라.
- 큰 규모의 행동이 필요하다면, 더 큰 범위의 단어로 메소드 명을 짓고, 그 큰 동작을 완성 시키기 위한 메소드의 연결만으로 구현하라.

직교성
- 클래스 끼리의 의존도를 낮춰, 해당 클래스가 변화를 국소화 시키고, 재사용을 촉진하라

가역성
-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코드도, 설계도 변화에 대비하라.

계약에 의한 설계
- 이 함수에 들어오기 전에 기대하는 선행 조건(Pre-Condition)과, 함수 종료시에 보장해야 될 후행 조건(Post-Condition)을 검사하라.

80-20법칙
- 20% 코드가 수행시간의 80%를 차지한다.
- 20%의 자주 불리는 코드를 수행하면 80% 이상의 성능향상을 거둘 수 있다.

'Software Engineering > Develop 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엔지니어의 자세  (0) 2012.07.01
좋은 관리자의 요건  (0) 2012.06.25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원칙  (2) 2010.08.20
조엘 테스트  (0) 2008.02.24
코드 읽기에 대해서  (2) 2008.02.13
80-20 법칙  (0) 2008.01.20
2 Comments
댓글쓰기 폼
Prev 1 2 3 4 5 6 7 8 9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