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적으로 네트웍 프로그램을 작성할때 대부분 소켓을 이용한다.

하지만 소켓을 사용할줄 안다는 것이 TCP/IP를 이해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부분의 네트웍 프로그래머가 소켓이 왜 그렇게 처리 되고 있는지,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 모르는 실정이다.

이 책에선 좋은 네트웍 프로그램 (효율과, 안정성을 모두 보장하는) 을 만들기 위해선 어떠한 사항들을 신경써야 하는지 잘 정리해주고 있다.

윈속, 리눅스를 총 망라하는 데다가, 흔히 겪게 되는 네트웍 프로그래밍 실수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고 있으므로, 큰 도움이 될 서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에서 다루는 내용을 간략하게 나열하자면 TIME_WAIT 상태에 대한 설명 이라던지, TCP/IP가 연결 닫기 정보를 통보하지 않는다는 점, 데이터 복사 효율, 연결 하기/끊기 과정, Nagle 알고리즘 등 알아두면 피가되고 살이 될 좋은 내용이 한 가득 담겨 있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고 이 책이 100점 짜리라고 보긴 뭐한것이, 번역 질이 좋지 못하다는 점이다.

도저히 이해못할 정도는 아니긴했지만, 한국말을 읽으면서도 어떤내용인지 꽤나 오랜시간 생각해야 된다는 점은 안타까운 점이었다.

폰트나 구성도 조금 문제가 있어보였음도 한 몫했다고 보고.

아쉬운 점이 있긴했지만 고급 네트웍 프로그래머를 꿈꾸신다면 반드시 읽어야할 도서 1순위로 꼽고 싶은 책이라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