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테스트 방법은 지난 포스팅 (http://elky.tistory.com/161)을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테스트의 목적은 개발자의 의도대로 프로그램이 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보다 안정성에 대한 이슈에 덜 민감하지만, 클라이언트 역시 안정성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어떤 프로그램이던 간에 비정상 종료가 되는 프로그램을 좋아할 사용자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테스트에 대한 썰을 풀어보고자 한다.
1. 다양한 운영체제/구동 어플리케이션 환경에서 테스트하라.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같이 깔려 있을 경우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특정 운영체제에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수가 사용하는 환경 위주로 테스트 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사용자가 전체 목표 사용자의 일정 수치가 넘는 환경은 모두 테스트 하는 것이 좋다.
2.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테스트하라.
특정 CPU나, GPU에서 동작 여부를 확인하라. 오래된 그래픽 카드에서 정상적이라고해서, 최신 그래픽 카드에서도 정상적이라는 보장은 없다. 또한 조합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환경에서의 테스트가 이루어져야 한다.
3. 다양한 네트웍 환경에서 테스트하라.
LAN과 WAN은 분명히 다르다. WAN도 얼마나 많은 router를 거치는지, 또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많은 네트웍 부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낳는다. 열악한 WAN환경, 원활한 WAN환경 모두 테스트 하라.
4. 다양한 사용자가 테스트 하도록 하라.
유저에 따라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식은 각기 각색이다. 다양한 사용자에게 학습을 시키지 않고 테스트를 유도하라.
UI 상의 문제, 로직상의 문제 모두 미리 알고 테스트하는 사람보다 잘 발견할 수 있다.